Movie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 괴짜 천재 백남준에 관한 모든 것

송미희 기자
2023-11-21 17:57:32
사진제공: 엣나인필름

오는 12월 6일 개봉을 앞둔 세계가 사랑한, 한국을 대표하는 아티스트 백남준에 관한 최초의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가 메인 포스터와 메인 예고편을 공개했다.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모두가 자신의 채널을 갖는’ 현재를 예견한 20세기 최초의 디지털 크리에이터, 과거를 거슬러 미래를 탐험한 ‘백남준’의 모든 시간을 기록한 반드시 구독해야 할 올해의 채널. 

1932년 서울에서 태어나 2006년 마이애미에서 타계한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아티스트 백남준에게 바치는 기념비적 영화로 올 연말, 영화 팬들은 물론 문화, 예술을 사랑하는 모든 이들의 영혼까지 충전시켜 줄 완벽한 아트 다큐이다.

한국계 감독 어맨다 킴이 비디오 아트 작품 “TV 부처(TV Buddha)”(1974)를 본 후 시작된 백남준을 향한 강렬한 궁금증과 애정에서 출발한 프로젝트로, 까다로웠던 저작권 문제 해결을 비롯해 전 세계에 흩어져 있는 백남준의 기록들을 모으고 백남준을 기억하는 동시대 아티스트들을 취재하기까지 총 5년에 걸친 시간을 오직 백남준에 매달린 결과 완성할 수 있었다. 

특히 이번 작품은 한국계 배우 스티븐 연이 총괄 프로듀서에 참여한 것은 물론 백남준의 글을 낭독하는 특별한 내레이션을 맡아 그 의미와 감동을 더했다. 일찌감치 2023 선댄스영화제, 텔아비브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코펜하겐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MoMA Doc Fortnight 등에 연이어 초청된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가디언의 2023년 올해 최고의 영화에 선정되기도 했다. 

공개하는 메인 포스터는 백남준의 팬들은 물론 예술계가 가장 사랑하는 작품 중 하나인 “TV 부처(TV Buddha)”(1974) 앞 백남준의 모습이 시선을 집중시킨다. 삶의 매 순간 새로움을 추구하고 생각의 전환을 멈추지 않았던 천재이자 괴짜 크리에이터였던 백남준에 더욱 궁금증을 높이는 가운데 영화에서는 이 작품과 관련된 숨겨진 스토리도 확인할 수 있다. 

함께 공개하는 메인 예고편은 오직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를 통해서만 만날 수 있는 백남준의 모든 시간들이 눈을 뗄 수 없게 만든다. 뿐만 아니라 ‘모든 예술가가 곧 채널이 되는 미래’를 내다본 “20세기 최초의 디지털 크리에이터” 백남준의 남다른 개념과 목적의식이 만들어 낸 센세이션한 작품들, 그리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거침없는 도전과 실천을 아끼지 않은 사람 백남준이 전할 뜨거운 울림을 예고해 기대감을 북돋운다. 

한편 영화 ‘백남준: 달은 가장 오래된 TV’는 오는 12월 6일 전국 극장에서 개봉한다.

송미희 기자 tinpa@bntnews.co.kr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