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미디어콘텐츠 시장에 ‘애니메이션’ 열풍이 불고 있다. 이는 극장, OTT, 방송 등 모든 플랫폼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다.
신호탄은 지난 3월 개봉한 ‘진격의 거인 극장판: 더 라스트 어택’이었다. ‘진격의 거인 극장판’은 열혈 팬들의 N차 관람에 힘입어 총 95만명의 관객을 모으며 업계의 이목을 집중시켰고, 열풍의 흐름은 올 여름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이 개봉되면서 더욱 박차를 가했다.
‘귀멸의 칼날:무한성편’은 누적 관객수 566만명을 돌파하며 ‘국내 2025년 박스오피스 1위’라는 대기록을 달성했다. 일본 콘텐츠가 실사와 애니메이션을 통틀어서 국내 박스오피스 연간 1위에 오른 것은 ‘귀멸의 칼날: 무한성편’이 처음이다.
뒤이어 개봉한 ‘체인소맨: 레제편’ 또한 300만의 관객을 넘기며 흥행세를 이어갔다. 11월에는 미국 애니메이션이 바통을 이어받았다. ‘주토피아2’는 개봉 5일만에 210만 관객을 돌파하며 명불허전 디즈니의 저력을 다시 증명했다.
애니메이션 열기는 OTT와 방송에서도 감지된다. 지난 6월 공개된 ‘케이팝 데몬 헌터스 (이하 케데헌)’은 넷플릭스의 모든 오리지널 중 최다 조회수를 기록했고, OST, 굿즈, 관광, 푸드, 테마파크 등 다양한 부가사업으로 확장되며 2025년 가장 영향력 있는 IP로 자리매김했다.
방송도 마찬가지다. 애니메이션 전문채널 ‘애니플러스’는 케이블TV, IPTV, 스카이라이프 등 국내 유료방송을 통틀어 애니/키즈 채널 중 2025년 누적 시청점유율 1위를 기록했다. 닐슨 시청률 데이터 분석 결과, 애니플러스의 유료가구 통합 시청점유율은 12.71%이며, 비중이 가장 큰 IPTV 내 시청 점유율은 15.6%에 달한다. 프로그램별 시청률도 순위권에 올랐다.
1535세의 고연령층 대상의 일본 애니메이션을 편성하는 애니플러스가 연간 시청률 1위를 차지한 것은 2010년 개국 이래 처음이다. 이러한 현상은 단순히 특정 장르의 선전이 아니라, 애니메이션이 15세 이상에서도 폭넓게 소비되는 주류 장르로 자리매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미국과 함께 글로벌 애니메이션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일본 애니메이션은 대중적 기반을 갖춘 미국 애니메이션에 비해, 1535 세대의 강한 팬덤에도 불구하고 긴 시리즈로 인한 진입장벽이 높아 최근까지도 ‘마니아’들이 즐기는 서브컬처’로 분류됐다.
그러나 이른바 ‘귀주톱’이라고 불리는 ‘귀멸의 칼날’, ‘체인소맨’, ‘주술회전’ 시리즈의 극장판이 연달아 흥행하면서 일본 애니메이션의 소비층은 3040대로까지 빠르게 확장되고 있다.
몇 년 전 ‘더 퍼스트 슬램덩크’와 ‘스즈메의 문단속’이 국내 극장가를 강타했을 때만해도 애니메이션 열풍을 일시적 현상으로 보는 시각이 많았지만 예상은 빗나갔고 하나의 주류 장르로 자리 잡았다.
한편 지난 3일, 인기 애니메이션 ‘귀주톱’ 중 하나인 ‘극장판 주술회전: 시부야 사변 X 사멸회유’가 개봉했다. 애니메이션 열풍이 2026년에도 계속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윤이현 기자
bnt뉴스 연예팀 기사제보 star@bntnew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