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m & Food

맛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이것’ 확인해야 [제철따라]

박지혜 기자
2024-08-30 17:41:37
편집자 주= 계절에 어울리는 일을 하고 제철 음식을 먹고, 그렇게 온몸에 흠뻑 계절을 묻혀야 그 계절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제철 음식은 그 시기에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에서 자라나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입맛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땅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는 자연의 에너지를 듬뿍 담은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제철따라]를 통해 제철 식재료와 그 효능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맛있는 복숭아 고르는 법.. ‘이것’ 확인해야 (사진: 픽사베이)

여름과 가을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복숭아는 달콤하고 향긋한 맛 덕분에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하지만 복숭아를 고를 때 외관만 보고 맛을 예측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가장 맛있고 신선한 복숭아를 고를 수 있을까?

복숭아를 고를 때 유용한 팁을 소개한다.

1. 색상 확인하기

맛있는 복숭아는 색상이 고르게 잘 익어 있다. 복숭아의 전체적인 색상이 진한 붉은색이나 분홍색을 띠며, 노란색 부분은 선명한 것이 좋다. 

초록색이 많이 남아 있거나 색이 고르지 않은 복숭아는 덜 익었을 가능성이 크다.

2. 향 맡기

잘 익은 복숭아는 강하고 달콤한 향을 풍긴다. 복숭아의 냄새를 맡아보았을 때 향이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면 덜 익었거나 품질이 떨어질 수 있다.

3. 손으로 눌러보기

복숭아를 손으로 살짝 눌러보았을 때, 약간의 탄력이 느껴지고 살짝 눌리는 정도가 가장 맛있는 상태다.

너무 단단한 복숭아는 덜 익은 것이고, 지나치게 물렁하면 과숙해진 상태일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하다. 

4. 표면 상태 확인

복숭아의 껍질은 부드럽고 균일하게 털이 있는 것이 좋다. 표면에 흠집이 많거나 갈색 반점이 있는 복숭아는 신선도가 떨어질 수 있으니 피하는 것이 좋다. 

5. 무게와 크기

크기가 큰 복숭아가 항상 맛있는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크기의 복숭아 중에서는 더 무거운 것이 육즙이 많고 맛있을 확률이 높다. 

복숭아를 들어서 무게를 느껴보고, 손에 들었을 때 묵직한 느낌이 든다면 좋은 복숭아다.

복숭아는 쉽게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보관에도 신경을 써야 한다. 바로 먹을 복숭아는 상온에 두어 숙성시킨 후 섭취하고, 오래 보관하려면 냉장고에 넣어두는 것이 좋다. 

복숭아를 냉장 보관할 때는 신문지에 싸서 넣어두면 수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박지혜 기자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