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m & Food

10월 삼치, 고혈압·치매 예방에 도움 [제철따라]

박지혜 기자
2024-10-08 12:27:22
편집자 주= 계절에 어울리는 일을 하고 제철 음식을 먹고, 그렇게 온몸에 흠뻑 계절을 묻혀야 그 계절도 건강하게 날 수 있습니다. 제철 음식은 그 시기에 가장 적합한 온도와 습도에서 자라나 영양분이 풍부하고 맛도 좋아 입맛을 돋워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우리 땅에서 나는 제철 식재료는 자연의 에너지를 듬뿍 담은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제철따라]를 통해 제철 식재료와 그 효능에 대해 깊이 이해하고 배울 수 있는 다양한 정보를 소개하겠습니다.
삼치 (사진: 아이클릭아트)

삼치는 10월부터 이듬해 2월이 제철인 생선이다.

삼치는 오메가-3 지방산, 단백질, 비타민 D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 뇌 기능 개선 등에 도움을 주는 건강한 식품이다.

삼치의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오메가-3 지방산 풍부

삼치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에 좋다. 오메가-3는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어 심장병, 고혈압, 뇌졸중의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2. 단백질 공급

삼치는 양질의 단백질을 포함하고 있어 근육을 유지하고 회복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성장기 어린이뿐만 아니라 운동 후 근육 회복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에게도 이롭다.

3. 비타민 D

삼치는 비타민 D가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비타민 D는 칼슘의 흡수를 촉진해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적이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준다.

4. 항염 효과

삼치에 들어 있는 오메가-3 지방산은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이는 관절염이나 만성 염증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5. 뇌 건강 증진

삼치에 포함된 DHA와 EPA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은 뇌 기능을 개선하고, 기억력과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이는 노화로 인한 치매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6. 다양한 미네랄 함유

삼치는 셀레늄, 마그네슘, 아연 등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기여한다.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한다.

박지혜 기자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