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rm & Food

매일 먹는 ‘대파’, 이런 효능이?

박지혜 기자
2024-07-23 14:40:30
매일 먹는 ‘대파’, 이런 효능이? (사진: 픽사베이)

대파는 한국 요리에서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재료 중 하나다. 

대파는 알싸한 매운맛과 특유의 향, 은은하게 나는 단맛 덕분에 각종 찌개와 반찬 등에 자주 사용된다.

무심코 먹어온 대파의 놀라운 효능에 대해 알아보자. 

1. 면역력 강화

대파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비타민 C는 백혈구의 기능을 촉진해 감염을 예방하고,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세포를 보호한다.

2. 소화 촉진

대파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소화를 촉진하고 장 건강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준다. 또한, 대파에 포함된 알리신 성분은 소화를 도와 소화 불량을 예방한다.

3. 항산화 작용

대파에는 항산화 물질인 폴리페놀과 플라보노이드가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러한 성분들은 체내 산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세포의 노화를 늦추며, 만성 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4. 혈액순환 개선

대파의 알리신 성분은 혈액순환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알리신은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심혈관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을 준다.

5. 해독 작용

대파에는 해독 작용을 돕는 성분들이 함유되어 있어 간 기능을 강화하고 체내 독소를 배출하는 데 기여한다. 특히, 대파는 알코올 해독을 도와 숙취 해소에도 효과적이다.

6. 항균 및 항바이러스 효과

대파는 강력한 항균 및 항바이러스 성분을 포함하고 있어 감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된다. 감기나 독감이 유행하는 계절에 대파를 섭취하면 증상을 완화하고 예방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7. 항암 효과

대파에 포함된 퀘르세틴과 셀레늄 성분은 항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성분은 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하고, 암 발생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준다.

8. 뼈 건강 증진

대파에는 비타민 K와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을 증진시킨다. 비타민 K는 칼슘의 흡수를 도와 뼈를 강화하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박지혜 기자 bjh@bntnews.co.kr
bnt뉴스 라이프팀 기사제보 life@bntnews.co.kr